2010년 12월 9일 목요일

게임 엔진 내의 글로벌 VS 지역화

스타크래프트 2 렌더링 문서를 보다보면 글로벌한 라이트는 그냥 포워드로 지역 라이트는 디퍼드로 처리했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지역적인 알파오브젝트를 포워드로 렌더링하는 건 이런 저런 디퍼드렌더링 문서에 제법 나오고요.
요즘 렌더링은 이렇게 글로벌한 부분과 지역적인 부분으로 많이 나눠지고 있는 거 같습니다.
쉐이더의 경우도 글로벌한 우버 쉐이더(큰 하나의 파일에 디파인으로 구분)와 지역적인 비쥬얼 쉐이더 에디터가 같이 쓰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덕분에 게임 하나에 이런 저런 렌더링 기법이 들어가고, 여러가지 쉐이더 형태도 들어가고 하는 거 같네요-ㅅ- 글로벌한 녀석은 빠른 녀석으로, 지역적인 녀석은 다양하게 대응할 수 있는 녀석으로,,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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