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14일 목요일

조지아텍 석사 준비 이야기 #2

기존 자료에서는 관련 내용을 소개드렸었는데, 한국에서도 준비하시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질문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몇가지 답변 드립니다.

1. 입학조건을 좀 더 자세히 알려주세요?
    일단 다른 경우나 지원자 표준 점수가 없어서, 제 기준으로만 얘기 드리면,
    첫 해에는 비교적 지원자가 적어서 좀 더 경쟁이 적지 않았을까 싶긴 합니다만, 그때 기준으로 볼 때 토플 90점 정도에 추천서 3장(꼭 교수님께 받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정성 들여 쓴 Essay 정도면 충분하지 않았을까 합니다). Essay 는 꼭 네이티브 스피커에게 교정 받기를 권합니다. 주변에 아는 사람이 없다면 Vappingo 채팅캣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2. 가격은 어떻게 되나요?
   기존 슬라이드쉐어 자료에도 찾을 수 있습니다만, 두 과목 정도 들었을때 대략 1000$ 정도 나옵니다. 참고로 매 학기 들어가는 비용입니다. 총 비용이 7000$(http://www.omscs.gatech.edu/)로 나오는 것으로 나오네요. 처음에 두과목만 들을 수 있고  이후에는 더 신청 가능하다는데, 일단 두과목도 회사 다니면서 하기에는 매우 많은 것으로 생각합니다.(일단 한과목으로 시작하는 걸 추천 또는 한과목+익숙한 한 과목)

3. 수업 퀄리티는 어떤 가요?
  수업 매우 좋습니다. 다양하게 실습 가능하고, 수업과 과제도 많이 준비한 흔적이 보입니다. 다만, 그 만큼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MOOC 의 특성상 한 주라도 늦춰지면 따라잡기가 매우 어려우므로, 과목당 1주일에 3~6시간 따로 공부할 시간을 미리 잡아두어야 합니다. 실제 수업은 https://www.udacity.com/georgia-tech 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추천?
   새로운 분야(머신 러닝 또는 AI) 를 더 공부하고 싶다거나, 새로운 플랫폼(안드로이드,리눅스등)을 공부하고 싶은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또한 영어 공부를 좀 더 하고 싶은 분들께도 좋은 도전과제이지 않을까 싶습니다.(토플 부터 수업까지!)

5. 졸업 까지 하는 건 쉬울까요? 온라인 코스라 힘든 부분은 없나요?
    끝까지 하는 건 쉽지 않은 일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일단 온라인 코스 특성상 한 번 미루기가 쉬운데, 그 이후에 따라잡기가 어렵습니다. 무조건 일정한 시간을 정해두고 해당 코스를 시작하길 권장합니다. 강한 의지력이 필수적이고, 온라인 코스를 하나라도 끝까지 끝내보고 시작하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http://udacity.com/ 등에서)

6. 취업에 정말 도움이 될까요? /한국에 실효성이 있을까요?
   저는 하다가 중단한지라 얼마나 도움이 될지 사실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생각하는 장점은, 최신의 공부를 스스로의 의지로 진행했다는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실제로도 상당히 어렵고, 많은 시간을 투자한만큼 취업에 도움이 될만큼의 실력을 쌓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7.기타
    참고로 국내에도 몇몇 미국 대학들이 들어와 있고, 해당 학교에서는 공부후, 미국본교에서 공부하고 졸업하는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http://www.sguc.co.kr/ 에 송도 글로벌 캠퍼스에 들어와 있는 뉴욕주립대나 조지메이슨, 유타대등의 설명이 있습니다. 참고로 뉴욕주립대 박사과정(http://www.sunykorea.ac.kr/)의 경우 전액 장학 등 혜택이 많습니다.

혹시 이외에도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남겨주세요!